loading

건강정보

RSV 바이러스 증상 치료 방법

J라이프 2022. 1. 27. 21:40
반응형

RSV 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얼마 전 울산 산후조리원에서 신생아들이 RSV 바이러스에 집단 감염된 일이 발생했습니다 RSV 바이러스는 주로 2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감염이 되며 모세기관지염과 같은 질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비슷해 많은 분들이 코로나19와 증상을 헷갈려하시기도 하는데 모두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이 높은 호흡기 감염이며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울산보건환경연구원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확산 주의"

기사내용 요약 지난해 12월부터 울산지역 6세 미만 영유아 발생 [울산=뉴시스] 조현철 기자 = 울산보건환경연구원은 울산지역에서도 영유아 사이에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확산세가 지속

news.v.daum.net

RSV 바이러스

 

우리나라에서 늦가을부터 겨울철까지 유행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중 하나입니다. 주로 1세 이하의 신생아들이 감염되기 쉬우며 폐렴과 모세기관지염을 주로 일으킵니다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라고도 불리는 RSV 바이러스는 보통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감염이 되는데요 꼭 직접적인 접촉이 아니더라도 바이러스가 있는 물품 등을 만진 손으로 눈이나 코, 입, 주위 등을 만질 때에도 감염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자의 기침이나 재채기, 비말 등을 통해서도 감염이 됩니다.

 

RSV 바이러스 증상

RSV 바이러스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콧물과 기침. 인후통,가래등으로 감기와 굉장히 비슷합니다. 이외에도 코막힘이나 쉰소리, 쌕쌕거림 등도 발생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엔 구토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RSV 바이러스는 성인의 경우 감기 정도의 경미한 증상을 보이게 되며 6세 미만의 영유아의 경우엔 흔한 감기 증상에서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급격하게 진행되기도 하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염된 영유아 중 30%는 상기 증후를 보이며 그중 2%는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중증 호흡기 감염증으로 진전이 되고 있습니다.

 

RSV 바이러스 전염

RSV 바이러스는 전염력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중 하나입니다.보통 감염된 지 3일에서 8일 동안 전염성이 가장 높으며 일부 영유아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증상이 멈춘 후에도 4주 동안 계속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RSV 바이러스 치료

 

RSV 바이러스 치료법은 감염 증세에 따라서 수액 공금과 해열제 투약 등 보존적 치료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영유아가 폐렴이나 모세기관지염 등으로 진전이 된 경우엔 입원 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만 2세까지 거의 모든 소아가 감염될 정도로 감염성이 높기 때문에 RSV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계속 재발되는 경우가 있어 예방도 정말 중요합니다

 

RSV 바이러스 예방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감기 예방법과 매우 비슷합니다. 일상 속에서 올바른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RSV 바이러스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이가 씻지 않은 손으로 눈이나 코, 입 등을 만지지 않도록 지도해주어야 하며 외출 후에만 손 씻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배변 후나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에도 반드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통하여 씻어 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기침을 할 때에는 휴지나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려서 해야 하고 호흡기 증상이 감지될 경우엔 집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여 증상의 악화와 바이러스 확대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아이가 사용하는 장난감은 규칙적으로 소독을 시켜주며 식기나 수건 등 가족이 같이 사용하는 물품은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SV가 코로나19와 관련이 있나요?

모두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이 높은 호흡기 감염이며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RSV가 생명에 위협적인가요?

모세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2차 감염이 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RSV 바이러스 증상은 무엇인가요?

콧물과 기침. 인후통, 가래 등으로 감기와 굉장히 비슷합니다.

RSV는 얼마나 오랫동안 전염되나요?

감염 후 3일에서 8일까지가 가장 전염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일부 영유아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증상이 멈춘 후에도 4주 동안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