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이슈

이루다 AI 챗봇 결국 서비스 잠정 중단

J라이프 2021. 1. 12. 02:0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에 화제가된 이루다 ai 챗봇 서비스가 중단된다는 내용이 있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이루다 ai를 개발하게된 배경과 서비스를 시작하며 혐오 발언 및 개인정보 유출 등의 논란에 휩싸여 나오자마자 중단하게된 이루다 AI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루다 AI 챗봇
이루다는 스타트업 스캐터랩이 지난달 23일 페이스북 메신저 기반으로 출시한 AI 챗봇입니다.이루다 AI는 자연스러운 대화 능력으로 최근 이용자가 약 75만명에 달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주목 받았는데요, 이에따른 부작용으로 악성 이용자들로부터 성적 도구 취급에 시달리더니 동성애,장애인,여성 차별 발언을 내놓기도해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루다 서비스 중단 및 스캐터랩 사과문
11일 스캐터랩은 입장문을 내며 "부족한 점을 집중적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개선 기간을 거쳐 찾아뵙겠다"고 밝히며 서비스를 중단했는데요 그외에도 스캐터랩 측은 “특정 소수집단에 대해 차별적 발언을 한 사례가 생긴 것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그런 발언은 회사의 생각을 반영하지 않고 있으며, 차별·혐오 발언이 발견되지 않도록 지속해서 개선 중”이라고 말했다. 또 개인정보 유출 의혹에 관해서는 “개인정보 취급 방침 범위 내에서 활용했지만, 이용자분들과 충분히 소통하지 못한 점에 사과드린다”며 “구체적 개인정보는 이미 제거돼있으며,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고 해명하였습니다 한편 스캐터랩은 다른 앱 '연애의 과학' 이용자들에게 스캐터랩은 충분한 설명 없이 이루다 개발에 개인정보를 활용하고, 개인정보 보호도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다면서 집단 소송을 예고하는중이라고 합니다

마치며..
많은 논란끝에 결국 중단되는듯 보이네요 사실 이루다 챗봇에 왜 성별과 나이라는 설정을 넣었는지 잘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물론 이루다 AI 를 성적대상화 하는것자체가 정말 잘못된 일이지만 저는 스캐터랩이 너무 경솔하게 서비스를 시작하여 빌미를 제공하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떨칠수가 없네요 거기에 동성애와 장애인비하 발언등을 통해서도 많은 문제가 있는 챗봇이었습니다 개발과정에서 충분한 테스트가 되지않아 미흡한 부분들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하지만 반응도 뜨거웠던만큼 개선되야할 부분들이 잘 개선되어 나온다면 다시 인기를 끌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때는 성별이랑 나이라는 항목을 없애고 새롭게 다시 나왔으면 좋겠네요 반응은 뜨거웠지만 이루다 챗봇은 아마 사라지지않을까 싶습니다 나와도 다른이름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이루다 챗봇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많은 논란과 많은 화제 속에 중단된 이루다 AI 궁금하셨던 부분들이 풀리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로 많은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